RamaFam
[ 정보처리기사 - 필기 요점 ] 5. 데이터 통신 본문
데이터 통신 요점 정리
■ 통신제어장치의 기능
① 전송 문자의 조립 및 분해
② 데이터 버퍼링
③ 에러검출 및 에러제어
④ 회선의 감시 및 접속제어 기능
■ 디지털 전송의 장점
① 리피터를 사용하여 고품질의 전송 가능
② 다중화 방식이 아날로그보다 효율적
③ 암호화, 압축이 쉽다.
■ 비동기식 전송(Asynchronous transmission)
① 문자 단위 전송
②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를 포함해서 전송
③ 전송효율이 매우 떨어져 보통 낮은 전송 속도에서 이용
■ 동기식 전송(Synchronization Transmission)
-한 문자 단위가 아니라 여러 문자들을 포함하는 데이터 블록(프레임) 단위로서 전송하는 방식
-타이밍이 공급
-터미널에는 반드시 버퍼 장치가 요구
-문자지향형: 특수문자(SOH, STX, EOT 등)를 포함해서 전송
-비트지향형: flag를 포함해서 전송
■ 단향 통신(Simplex): 한 방향으로만 전송, TV나 라디오 방송
■ 반이중 통신(Half Duplex)
-송신과 수신을 번갈아 가면서 전송
-무전기
-2선식 회선 사용
■ 전이중 통신(Full Duplex)
-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
-전화해서 사용, 4선식 회선 사용
-정해진 시간에 많은 전송량이 송수신되어야 할 때 이용
■ 전송 속도
1) bps: 1초동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의 수
2) baud: 매초당 몇 개의 신호변화가 있었냐를 나타낸다.
3) bps=baud×신호 단위당 비트수
4) 베어러 속도: 기저대역 전송에서 데이터 신호속도, 동기신호속도, 상태신호속도를 합한 값을 말하며 단위는 비트/초이다.
■ 채널 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
① 주파수 대역폭을 높임
② 신호 세력을 높임
③ 잡음 세력을 낮춤
④ 신호 대 잡음비를 높임
■ PCM(Pulse Code Modulation) 변조
① 표본화(Sample): 신호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표본화한다.
② 양자화(Quantizing)
③ 부호화(Encoding)
■ 모뎀(Modem):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신호로 변환하는 변조기 능과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복조기능을 갖는 신호 변환기
■ DSU(Digital Service Unit)
-디지털 정보의 디지털 전송을 담당하는 기기
–유니폴라 신호를 변형된 바이폴라 신호로 바꾸어 전송
■ 다중화(Multiplexing) 방식
-여러 단말장치로부터 들어오는 데이터들을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하여 전송
■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(FDM)
-하나의 주파수 대역폭을 다수의 작은 대역폭으로 분할
-전송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전송하려는 신호의 필요 대역폭보다 클 때 사용한다.
-아날로그 회선에서 사용 -전송에 있어 시간의 지연없이 실시간 전송이 가능
-저속도 1200bps 이하의 비동기 전송에 사용
-FDM 자체가 모뎀 역할까지 하므로 별도의 모뎀이 필요없다.
-TV, 라디오, CATV등에 사용된다.
-시분할 방법에 비해 비효율적이다.
-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채널 사이에 보호대역 (Guardband)가 필요하다.
■ 시분할 다중화 방식(TDM)
-전송 회선의 데이터 전송 시간을 타임 슬롯(Time Slot)이라는 일정한 시간폭으로 나누어 슬롯을 배정하는 방식
-디지털 회선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.
-다중화기 내부에 버퍼 기억 장치가 필요
1)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(동기 TDM)
-타임 슬롯을 모든 이용자에게 규칙적으로 할당
-타임 슬롯, 즉 대역폭이 낭비
-전송 매체의 데이터 전송들이 전송하고자 하는 신호의 데이터 전송률보다 클 때 사용한다.
2)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(비동기 TDM)
-전송할 데이터를 갖고 있는 사용자에게만 타임 슬롯을 할당하고 여유있는 슬롯을 다른 이용자에게 할당
-대역폭의 이용 효율을 높임 -전송 매체의 데이터 전송률이 전송하고자 하는 신호의 전송률 보다 작을 때 사용한다. -제어 회로가 복잡하다.
-주소회로, 흐름제어, 오류제어 등의 기능이 있다.
-통계적 다중화 방식, 지능형 다중화 방식
■ 시분할 교환 기술
①TDM 버스 교환 ②타임 슬롯 상호 교환 ③시간 다중화 교환
■ 역다중화기(Demultiplex)
-두 개의 음성 대역폭을 이용하여 광대역에서 얻을 수 있는 통신 속도를 이용하는 기기이다. -한 채널이 고장이 발생하면 나머지 한 채널로 2분의 1의 속도로 계속 운영이 가능하다.
-광대역 데이터 속도를 얻을 수 있다.
-비용 절감하는 효과를 가진다.
-여러 가지 변환의 대응에 여러 가지 전송 속도를 얻을 수 있다.
■ 자동 재전송 방식(ARQ)
① Stop-And-Wait ARQ: ACK나 NAK를 올때까지 기다리는 방식
② Go-Back-N ARQ: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
③ 선택적 재전송(Selective Repeat) ARQ: 에러가 검출된 블록만 을 재전송
④ 적응적(Adaptive) ARQ: 채널 용량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블록 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하는 방식
■ 전진 에러 수정 방식(FEC)
-에러의 검출과 수정을 동시에 수행하는 에러 제어 기법
-ARQ에 비해 역채널이 불필요하고 연속적인 데이터 흐름 가능
① 헤밍코드(Hamming Code)
② 상승코드(Convolution Code): 순차적 디코딩과 한계 값 디코딩을 사용
■ 흐름제어: 송수신 간의 처리속도 차이나 수신측 버퍼의 크기 의 제한에 의해 발생 가능한 정보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제어 기술
① Stop and Wait 흐름제어: 수신자는 수신후에 송신자에게 확인 신호(ACK)를 돌려보냄으로써 다음 프레임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표시
② 슬라이딩 윈도우 흐름제어: 여러 개의 프레임에 연속적으로 상승
■ 회선 경쟁 선택(Contention)
-송신 요구를 먼저한 쪽이 송신권을 갖는 방식
-터미널들은 회선의 엑세스를 위하여 서로 경쟁
-Point-to-Point 회선에 사용한다.
-송신측이 전송할 메시지가 있으면 사용 가능한 회선이 나올 때 까지 대기한다.
-ALOHA 방식이 성공적으로 사용된 예이다.
■ 전송 제어 문자
① STX(Start of Text): 실제 전송할 데이터의 시작
② ENQ(ENQuiry): 상대방에게 응답을 요구
③ ACK(ACKnowledge): 긍정 응답
④ NAK(Negative ACKnowledge): 부정 응답
⑤ SYN(SYNchronous idle): 동기 문자
⑥ DLE(Data Link Escape): 인접하여 뒤따르는 전송제어문자의 의미를 변화시킬 때 사용
■ HDLC(High level Data LInk Control) 전송 프레임의 구성
① 플래그(Flag): 시작과 종료를 표시, 프레임 동기화
② 주소부(Address): 프레임을 수신하거나 송신하는 부스테이션을
식별하는데 사용
③ 제어부(Control):
㉠ 정보 전송 형식 ㉡ 감시 형식 ㉢ 비번호제 형식
④ 정보부(Information): 정보 메시지와 제어 정보가 들어 있다.
⑤ 프레임 검사 순서(FCS): 오류 검출용 코드
■ 전송 제어의 기능
① 회선 제어 ② 동기 제어 ③ 오류 제어 ④입출력 제어
■ 전송 제어 절차
① 회선 접속: 물리적 통신 회선을 접속해 주는 단계
② 링크 확립: 접속된 통신 회선상에서 송신측과 수신측간의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기 위한 논리적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
③ 메시지 전달: 데이터 전송, 오류 제어를 수행
④ 링크 절단
⑤ 회선 절단
■ 통신 제어 프로그램((Communication Control Program): 통신 제어 프로그램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시스템 간에 서로 통신하는 경우에 이러한 통신을 제어하는 프로그램
① 데이터의 입출력 제어 기능
② 버퍼링 기능
③ 오류 처리 기능
④ 파일 관리 및 복구 기능
⑤ 하드웨어와의 인터페이스 기능
■ 프로토콜(Protocol): 통신 규범, 통신 절차, 통신 규약
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
① 구문 ② 의미 ③ 타이밍
■ OSI 7계층 구조
1) 물리 계층(Pysical layer)
-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규정 정의
2) 데이터 링크 계층(Data link layer)
-이웃한 통신 기기 사이의 연결 및 데이터 전송 기능
① 데이터 링크 접속의 설정, 해제
② 정보의 프레임화
③ 오류 검출, 복구
3) 네트워크 계층(Network layer)
① 패킷 관리
② 네트워크 연결 관리
③ 경로배정(Routing)
4) 전송 계층(Transport layer)
-종점간(End to End)에 신뢰성 있고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기본 적으로 제공하고 오류의 복원과 흐름 제어를 담당.
5) 세션 계층(Session layer)
-대화관리: 단방향, 반이중, 전이중 -메시지 전송과 수신(데이터 동기화 및 관리)
6) 표현 계층(Presentation layer)
①데이터 재구성
②코드변환
③구문검색
④압축
⑤암호화
7) 응용 계층(Application layer) -데이터베이스, 전자 사서함 등
■ 회선 교환 방식
-회선 교환은 정보 전송의 필요성이 생겼을 때, 상대방을 호출하 여 연결하고 정보 전송이 끝나면 물리적 연결은 해제한다.
-전송 중 항상 동일한 경로를 갖는다.
-접속에는 긴 시간이 소요되나 전송지연은 거의 없음
-고정적인 대역폭을 사용
-속도나 코드의 변환이 불가능
■ 메시지 교환 방식: 데이터 전송 지연 시간이 가장 길다.
■ 패킷 교환 방식
① 가상회선 방식: 노드사이에 접속을 일단 설정한 후에 그 접속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② 데이터그램 방식: 개개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전송하는 방식
■ 회선교환방식과 가상회선의 공통점: 호(call) 설정 과정이 필요
■ X.25 패킷 교환 네트워크: DTE가 패킷 네트워크 노드와 접속 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토콜
■ X.25 계층
① 물리계층
② 링크계층(프레임 계층): LAP-B사용
③ 패킷 계층
■ VAN의 기능
①전송기능 ②교환기능 ③통신처리기능 ④정보처리기능
■ 종합 정보통신망(ISDN)
-음성, 비음성 등 각종 통신 처리 서비스 등의 다양한 통신 서비 스를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으로 종합하여 제공할 수 있는 통신망 시스템을 의미
-64Kbps 단위의 기본 연결 제공
■ 근거리 통신망(LAN)
-제한된 지역 내에 설치되고, 패킷 지연이 최소화
-경로 설정이 불필요하다. -확장성과 재배치가 용이하다.
-광대역 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
-낮은 오류율에 의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전송
-네트워크 내의 모든 정보 기기와 통신이 가능
■ CSMA/CD LAN
-버스형 또는 성형 토플로지 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
-충돌감지방식을 가지고 있다. 장애 처리가 쉽다.
-통신량이 적을 때 채널 이용률이 높다.
-일정길이 이하의 데이터를 송신할 경우 충돌을 검출할 수 없다.
■ LAN의 참조 모델: OSI 참조 모델의 물리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(1계층, 2계층)만을 대상
■ IEEE의 LAN 관련 위원회
① IEEE 802.3: CSMA/CD
② IEEE 802.4: 토큰 버스
③ IEEE 802.5: 토큰 링
④ IEEE 802.11: 무선 네트워크
■ 고속 이더넷(Fast Ethernet)
-100 BASE-T(※100은 100Mbps의 전송속도를 나타낸다.)
-IEEE 802.3 위원회에서 개발
-전송 속도: 100Mbps
-기존의 MAC와 프레임 형식을 그대로 사용
■ TCP/IP의 네트워크 구조
①링크 계층 ②네트워크 계층 ③전송 계층 ④응용 계층
■ 인터네트 워킹 장비
① 중계기(Repeater): 물리 계층에서 망을 연결
② 브리지(Bridge):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망을 연결
③ 라우터(Router): 네트워크 계층에서 망을 연결하여 다양한 전송 경로 중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장치
④ 게이트웨이(Gateway):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네트워크들을 연결
■ IP 라우팅
- 송신지에서 목적지에 이르는 여러 경로 중에서 어느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경로를 선택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기능
■ 라우팅 프로토콜
① IGP(Interior Gateway Protocol)
② RIP(Roution Information Protocol)
③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④ EGP(Exterior Gateway Protocol)
⑤ BGP(Border Gateway Protocol)
■ IP 계층 프로토콜
-사용자가 데이터를 담은 패킷을 패킷 내에 포함된 주소를 가진 목적지로 경로를 설정해 전달하는 프로토콜
-TCP/IP 네트워크 구조에서 네트워크 계층에 속함
-실제 패킷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
■ IP 주소의 종류
① A 클래스: 256×256×256개의 IP 할당
② B 클래스: 256×256개의 IP 할당
③ C 클래스: 256개의 IP 할당
'공부 > 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정보처리기사 - 필기 요점 ] 4. 소프트웨어 공학 (0) | 2019.03.29 |
---|---|
[ 정보처리기사 - 필기 요점 ] 3. 운영체제 (0) | 2019.03.29 |
[ 정보처리기사 - 필기 요점 ] 2. 전자계산기 구조 (0) | 2019.03.29 |
[ 정보처리기사 - 필기 요점 ] 1. 데이터베이스 (0) | 2019.03.29 |